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IoT_Embedded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 #6. NodeJs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이 포스트는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를 주제로 아래와 같은 시리즈 연재로 이루어 집니다.

  1. 라즈비안 OS 설치하기
  2. 키보드 모니터 없이 라즈베리파이 Login 하기
  3. Wifi 설정 / 기본 설정하기
  4.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5. 라즈베리파이에 NodeJs 설치하기
  6. >> NodeJs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
  7. C/C++ Cross Compiler(Tool Chain) 설치하기
  8. Eclipse + C/C++ 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이전 포스트에서는 NodeJs를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라즈베리아피에 설치한 NodeJs를 이용해서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꾸미는 것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NodeJs는 앞서 살펴본 파이썬과 같이 인터프리터 방식의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컴파일과 같은 일련의 빌드 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때에도 라즈베리파이에서 직접 접속해서 개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말씀 드리지만 이런 방법은 결코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개발PC에서 개발환경을 꾸미고 개발과 테스트가 이루어진 결과물만을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설명 드립니다.

우선 개발 PC에 NodeJs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nodejs.org 사이트에서 본인의 개발 PC 플랫폼에 맞는 버전을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저는 LTS 버전인 V4.4.4를 받아 설치하겠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즈와 맥이나 Installer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르지 않고 그저 ‘다음’ 버튼을 눌러 줄 뿐입니다.

설치가 끝나고 터미널(도스창)을 열어서 아래의 명령어로 버전을 확인하는 것으로 설치 확인을 하면 됩니다.

$ node --version
V4.4.4

이제 개발환경으로 이클립스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클립스 설치는 앞서 언급한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이클립스가 이미 설치된 것으로 보고 이클립스에 NodeJs 개발에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겠습니다.
설치할 플러그인은 “nodeclipse”입니다.

이클립스를 실행 한 후에 이클립스 메뉴의  “Help > Eclipse Marketplace” 로 들어 갑니다.


이클립스 마켓 플레이스창이 뜨면 “Find” 검색어 창에 “nodeclipse”를 입력하여 검색하여 나오는 목록 중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Nodeclipse”를 찾아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할 항목에서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고 설치하면 됩니다만, 이것 저것 고민하기 귀챦으니 전부 선택하고 설치해 보겠습니다.
때에 따라 이미 설치된 플로그인과 충돌하는 경우가 있으니 경고 메시지를 보고 충돌하는 플러그인 항목은 빼고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고 재시작하고 나서 퍼스펙티브를 Node 퍼스펙티브로 바꿉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Project Explorer”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New > Node.js Project”를 선택하면 됩니다.



생성된 프로젝트에 새로운 소스코드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New > JavaScript File”을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저는 “helloPi.js”로 했습니다.


동작 확인을 위한 아주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봅니다.

 console.log('hello pi : ' + process.arch);
 console.log('hello node : '+ process.version)

작성된 코드를 실행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나서 “Run As > Node Application”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라즈베리파이를 Remote System에 등록합니다.
등록하는 자세한  방법은 앞서 설명한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포스트를 참조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이미 리모트 시스템에 라즈베리파이를 등록했다면 이 단계는 생략해도 됩니다.

"Remote System Explorer”로 퍼스펙트를 바꾸고 “Remote Systems” 뷰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새로운 커넥션을 생성합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하나를 더 등록했습니다.
연결을 확인하고 이전 단계에서 만들어둔 nodejs 프로젝트를 remote system(라즈베리파이)로 export 합니다.


Export 메뉴에서 “Remote File System”을 선택합니다.


Export 창에서 “Destination folder….” 에 있는 “Browse” 버튼을 눌러 대상 리모트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Connection” 항목에서 이전에 등록해둔 라즈베리파이를 선택하고, 하단의 목록에서 특정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만약 선택할 디렉토리가 없다면 목록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통해서 디렉토리를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Options”항목에서 “Review/Synchronize”를 선택하고, “Save the settings of this export in the workspace” 항목을 선택합니다.
Description 파일은 “Browse” 버튼을 눌러 저장하고자 하는 위치를 지정하면 되는데,
별다른 이유가 없는한 프로젝트 루트를 지정하는것이 좋겠네요.
파일의 확장자는 자동으로 생성되니 이름만 지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옵션에서 “review/syschronize” 항목을 선택하지 않으면 향후 변경된 파일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원격 시스템에 저장이 되니까 선택적으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Team Synchronizing” 퍼스펙티브로 전환하구요. 
거기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Put”메뉴를 선택해서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할 때 마다 매번 퍼스펙티브를 전환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Node” 퍼스펙티브에서 Synchronize” 뷰를 열어 놓으면 더 편리합니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 > Show view > Other”에 가셔서 “Show View”창을 띄웁니다.


“Show View”창에서 “Team > Synchronize”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Synchronize 뷰가 나타나는데, 이렇게 해 놓고 파일을 약간 수정해 봅니다.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아래의 Synchronize View에 수정된 목록이 나타나고, 
선택하고 “Put” 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Terminal 로 접속해서 실행 결과를 확인 하면 됩니다.


물론, 터미널도 이클립스의 “Remote System Exploer”에서 바로 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NodeJs를 이클립스환경에서 개발하고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C/C++ 개발 환경을 꾸며 보는 것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를 주제로 아래와 같은 시리즈 연재로 이루어 집니다.

  1. 라즈비안 OS 설치하기
  2. 키보드 모니터 없이 라즈베리파이 Login 하기
  3. Wifi 설정 / 기본 설정하기
  4.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5. 라즈베리파이에 NodeJs 설치하기
  6. >> NodeJs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
  7. C/C++ Cross Compiler(Tool Chain) 설치하기
  8. Eclipse + C/C++ 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