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FrontEnd Web

Multiple IE(6,7,8) Test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웹과 관련된 개발을 하면서 결과물이 각종 Browser에서 원하는 대로 rendering이 되는지 확인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IE의 경우 OS에 한가지 version이 설치되면 나머지 버전을 설치 할 수 없는 문제점 때문에 여러 버전의 IE를 테스트 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방법으로 여러가지가 있고, 상황에 맞게 고르면 될것입니다만,
제가 찾아낸 여러가지 방법과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을 소개 해 볼까 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마지막 단락만 보셔도 됩니다.)

  • 가장 원시적인 방법 :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을 System 상에 여러개 설치해서 각 가상 머신 마다 IE를 버젼별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가상 머신도 여러가지 인데요. VMware, VirtualBox, 그리고 Window Virtual PC XPMode  가 있습니다.

기능과 성능상으론 VMWare가 가장 유명하지만, 유료로 사용해야 하고 IE 테스트를 위한 정도 라면
오히려 가볍고 IE만 설치되는 정도의 기능만으로도 충분할 테니, XPMode가 가장 적절해 보입니다.
하지만, IE 테스트를 위해 무거운 가상 머신을 돌려야 하니 성능 문제가 따르게 되고,
코드 하나하나 편집하고 수정할때 마다 가상 머신을 통해 테스트를 해야 하니 작업 효율이 여간 떨어지는게 아닙니다.

  • Stand Alone IE : Multiple_IE

http://tredosoft.com/Multiple_IE 라는 곳에서 배포 하는 것인데요.
원래 설치된 IE와는 독립적으로 동작되는 IE인 셈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IE7, IE8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데다가 원래 설치 되어있던 IE를 망가 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일하다가 인터넷 뱅킹이나 사내 인트라넷을 가야 할때 갑자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 Test를 위한 도구 : IETester

여러 버전의 IE Test가 문제긴 문젠가 봅니다. 이것을 위한 도구가 나올 정도 이니까요.
http://www.my-debugbar.com/wiki/IETester/HomePage 에서 배포되고 있는
IE Test를 위한 도구 입니다.
여러개의 Tab으로 원하는 버젼의 IE를 열어서 테스트 해 볼 수 있으니,
여간 편리한게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에도 있습니다.
실제 정식 버젼의 IE와 IETester에서의 Rendering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종종 발견됩니다.
따라서 이것을 통해 Test한것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결론이니, 쓸모 없는 것으로 분류하는게 옳을 겁니다.
게다가 URL이 아니 Local file system에 저장된 경로를 지정하면 아예 rendering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궁극의 방법 :Spoon Browser Sandbox

http://spoon.net  라는 곳에서 서비스 하는 것인데, 웹에서 바로 바로 내가 원하는 버젼의 IE를 실행 시켜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아이콘이 나타나고 이것을 설치하고 나면
원하는 버젼의 Brower를 실행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실행되는 Browser는 Browser내에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 Local System에서 실행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것은 IE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Browser도 가능합니다.
Spoon 이라는 곳의 서비스는 로칼 시스템에 설치 하지 않고,
원하는 Application을 실행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인 듯 합니다.
그래서 Browser뿐만 아니라, 다양한 Editor, Email 등의 Client 도구와 Office 등도 존재 합니다.

어쨌든, 저는 여러 버젼의 IE를 테스트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이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그럼, 검색의 목표를 이루어 퇴근 시간을 단축하는데 보탬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