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ac

맥(Mac)에서 hjkl를 방향키로 사용하기(vi 모드)


앞서 win + hjkl를 방향키로 사용하기라는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 내용에는 windows와 ubuntu에서 사용하는 방법만 설명하고 있어서
이번에는 Mac OS X에서의 방법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엄지 손가락과 hjkl 키를 이용해서 vi 처럼 방향키로 사용하는 것에 이미 상당히 적응해 버린
저로써는 Mac Book이라고 열외로 두고 특별 취급해 줄 순 없었습니다.
(아참, 제가 맥북을 산걸 얘기 안했군요. 한 4개월 넘은것 같습니다.
 "Window vs Ubuntu vs Mac"라는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스포일러를 좀 제공해 드리면 맥이 안 죽습니다.ㅋㅋ)
찾으면 방법이 있겠지 해서 찾아 낸것이 바로 keyremap4macbook 입니다.


이 도구를 설치하면 내가 원하는 키를 설정해서 리맵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설정되어 있는 키 리맵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좀 의아 하지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아래 그림 처럼 저는 Vi Mode를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hjkl"과 함께 사용할 키가 왼쪽 "Control"키 라는 것입니다. 엄지손가락이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방향키는 항상 다른 키와 혼합해서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Shift키는 필수 입니다. 그래야 특정 영역을 선택하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Control 키와 Shift키를 함께 사용하려면 손가락에 경련이 일어 날겁니다.

그래서 엄지손가락 위치의 Command를 CapsLock키로 바꾸고, Command키 자리에 Control_L을 위치 시키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어라.. 근데 문제가 하나 남는군요. 바로 Command키를 CapsLock 자리로 바꾸어야 하는데 말이죠.
이걸 가능하게 하는 것은 PCKeyboardHack 입니다.(같은 사이트 입니다.)




원래 Mac OS에 기본적으로 키보드 설정에 조합키를 바꾸는 내용이 있는데, 그렇게 했을때에도 원하는 동작이 되는지는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Mac OS가 'X'를 기반으로 하는지 어떤지 몰라서 Ubuntu에서 했던 xmodemap을 이용한 접근은 시도해 보지 않았습니다.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누가 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여담으로 역시 MacOS는 개인화 하기 가장 까다롭고 내가 통제하는것이 아니라 통제 받고 있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