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Mobile

서울 교통정보 App for Nokia Simbian v1.0

2010.11.12
저는 노키아 XM5800에서 안드로이드(Optimus Q)로 갈아 탔습니다.
그래서 이 App은 더 이상 Upgrade되지 않을 것입니다.

애플의 한국 앱스토어 프리앱 1위에 랭크되기도 했던 아이폰용 서울 교통정보 앱을
노키아 심비안용으로 개발하여 배포합니다.



아이폰을 살 여유가 없는 저에게 서울교통앱은 늘 동경의 대상이었는데,
노키아 5800XM을 구매하면서 내가 필요한 앱은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다시 말해 제가 필요해서 만든앱입니다.

개발 했다고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아주 심플한 내용이어서 실제 개발은 1시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는데,
그럴 수 있던 것은 아이폰용 서울 교통정보 앱의 개발자 이신 장기웅님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많은 도움 감사드립니다.






설명
  • 서울의 주요 도로와 남산터널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martway.seoul.go.kr/ 의 데이터를 파싱해서 뿌려주는 형태입니다.
  • 아이폰 앱과 마찬가지로 메뉴에 "도시고속", "남산권", "수도권", "돌발/통제"가 있습니다.
  • 메모리카드(E:)가 아닌폰메모리(C:)에 설치하면 실행속도와 아이콘 문제가 없다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있습니다.(2010.04.06 추가)

라이센스
  • 이 앱은 사용에 제약이 없습니다.
  • 다만, 배포 파일을 퍼가지 말아 주십시요. 개인 용도로 따로 보관해 두시는건 좋은데,
    퍼가서 다른곳에 게시하면 여러가지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문제점
  • 이 앱은 초기 실행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서 마치 처음 실행 시키면 응답이 없는것 처럼 보이기도 하고,
    실제로 응답이 없이 죽기도 합니다.
  • 지도의 스크롤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 시간이 나는대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향후 버전업이 되면 트위터와 구글 버즈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 트위터나 버즈에 수다스러운 편이 아니니 팔로우 하셔도 그다지 불편함은 없으실겁니다.

ps.휴~ 캡쳐하고 글 올리고.. 이거 개발보다 블로그 포스팅이 더 오래 걸리는 군요.
ps2. 아이폰앱 개발자 이신 장기웅님의 이름을 강기웅님으로 잘못 기재 하였넹. 성희롱 죄송합니다. ㅜㅜ
ps3. 애플의 아이폰 앱스토어 처럼 노키아 심비안에는 ovi 스토어 라는게 있습니다.
하지만, 앱스토어 코리아가 있는것 처럼 ovi 스토어 Korea가 있지 못합니다.
이렇게 개인 블로그를 통해 앱을 배포해야 한다는 건 더 좋은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하지 않는
우리가 만나는 일상의 많은 단체와 조직이 범하고 있는 오류 입니다.